청주교육대학교부설과학영재교육원

교사추천서

추천 교사 정보

성명

소속

( )학교

교육

경력

( )년 ( )개월

학생과의 관계

(√표)

담임 수학교사 과학교사 영재학급교사 그 외 ( )

담당

과목

중학교 담임의 경우 작성

학생과의 교류기간

( )년 ( )월

추천 학생 정보

성명

생년월일

년 월 일

학교

학년·

학년 반

성별

·

본인은 추천서를 작성하면서 사실에 입각한 내용만을 공정하게 기재하였으며, 본 추천서의 내용을 지원자와 제3자에게 어떠한 경우에도 공개하지 않을 것을 서약합니다.

또한 본인은 추천서와 관련하여 귀 영재교육원이 내용 확인을 요청할 경우 협조할 것입니다.

2024년 월 일

추천인 자필서명

청주교육대학교부설과학영재교육원장 귀하

추천서 작성 시 유의사항

1. 추천인은 본 추천서의 내용을 지원자와 제 3자가 볼 수 없도록 각별히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지원자의 지원 분야와 추천인의 담당과목이 동일하지 않아도 추천이 가능합니다.

3. 추천서 작성 기간 동안 반드시 작성을 완료하시어 제출하여 주셔야 합니다.

4. 제출하기 전에는 수정(자동 저장)이 가능하며 제출한 후에는 수정이 절대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확인한 후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지원자 행동특성 체크리스트

각 항목의 특성에 맞는 행동을 관찰한 적이 있으면 그에 대하여 척도에 맞게 체크해주십시오.

문항번호

영재 학생의 특성 및 행동특성 예

1

흥미와 호기심: 새로운 현상, 사물, 상황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많은 질문을 하며, 호기심이 많다.

(예: 새로운 현상, 실험, 수학 및 과학 문제에 관심을 지속적으로 보이거나 과학기술 도구, 기자재, 새로운 발명품에 관심을 갖고 정보를 모은다)

2

지적 참여과 도전: 수학, 과학 등 지적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활동에 능동적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예: 어려운 수학, 과학 문제 해결에 도전하거나 바둑, 장기, 체스, 퀴즈, 퍼즐, 미로찾기 등의 지적놀이를 두 가지 이상 즐김)

3

과제집착력과 끈기: 한 가지 일, 과제, 문제해결에 오랫동안 집중하며, 어려움이 있어도 참아낸다.

(예: 한 가지 일에 지속적으로 집중하거나 어려움이 있어도 쉽게 포기하지 않고 자신만의 문제해결, 성공, 수락기준이 있어 여간해서 만족하지 않는 특성)

4

합리적 태도: 개방성, 합리성, 협동성 등이 있다.

(예: 자신의 생각에 오류가 있다고 판단될 때는 스스로 인정하고 수정하거나다른 친구들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함께 탐구하는 것을 좋아함)

5

높은 이해력: 교과서 등의 수업 자료 내용, 교사의 설명, 친구들의 설명 등의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한다.

(예: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핵심을 파악하는 능력이 있다. 문제해결 활동에 빨리 착수하거나 내용과 관련 있는 재설명, 질문, 반박, 논쟁을 하고 처음 배운 내용이나 용어를 즉시 사용함)

6

높은 어휘력: 수업에서나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어휘 수가 많고, 수준 높은 어휘를 적절히 사용한다.

(예: 표현이 풍부하며 정확하고 수학이나 과학 용어를 적절히 사용하거나 수준 높은 책을 스스로 읽고 즐김)

7

높은 분석, 종합력: 여러 가지 정보, 관찰사실, 생각들을 재구성하여 간단하고 명확하게 구조화하여 표현한다.

(예: 복잡한 이야기를 쉽게 정리하여 정확하게 설명하거나 여러 정보를 수식, 개념도, 그림이나 그래프 등으로 구조화함)

8

수학적, 과학적 학습 의욕 및 능력: 수학, 과학, 컴퓨터 등의 교과에서 학습 의욕이 높고 성취정도가 높다.

(예: 교과 관련 정보가 풍부하고 기본적인 해결 방법에 더하여 단순화되거나 확장도 해법이 있음)

9

독창적인 성향: 다른 친구들이 생각하지 않은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태도와 능력이 있다.

(예; 새로운 방식으로 질문하거나 관찰하거나 탐구/학습과정에서 일반적인 결과와는 다른 새로운 결과물을 발견함)

10

예술적 관심과 풍부한 상상력: 상상력이 풍부하고 공상하기를 좋아한다.

(예: 자신의 생각을 표현한 글, 그림, 공예 작품이 다수 있고, 말이나 글 뿐 아니라 시각화하여 이해하거나 표현하기를 좋아한다. 세상에 없는 동물, 건축물, 현상 등을 상상함 발명, 창의활동, 추리소설 등 창의 활동에 참여함)

2. 지원자 특성 의견

일반적인 학생에 비해 지원자가 남달리 탁월하다고 판단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위의 행동특성 체크리스트 항목의 특성에 맞는 행동을 관찰한 적이 있으면 관찰한 사항을 근거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가능하면 수학/과학 수업, 동아리, 특기적성활동에서 관찰된 사항을 근거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지원자가 영재교육을 꼭 받아야하는 이유 또는 지원자에 대한 추천교사의 특별한 의견을 기재합니다.

본 추천서는 입학전형 평가 요소로서 중요한 자료이므로 학생의 인적사항과 외부입상정보, 기관명이 드러나는 표현은 허용되지 않으며 부가적인 기술사항은 추상적인 언어나 미사여구 등의 서술을 지양하고 객관적 사실에 근거하여 공정하게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성의견 작성>